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차량관리 TOP5

by 두고썸띵 2023. 12. 27.
반응형

다들 겨울철 차량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포함해서 중요한 관리방법 5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에는 타이어와 아래 말씀드릴 5가지는 꼭 챙겨주세요.

 

겨울철 타이어 점검

겨울철에는 눈과 비로 인해 도로 미끄럼 사고가 특히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겨울철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타이어 마모도 점검

 

타이어 마모도를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00원 짜리 동전을 홈에 넣어 이순신 장군의 머리 부분이 완전히 가려지면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만약 홈에 잘 들어가지 않는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타이어 교체주기를 점검하시면 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온도가 낮으면 공기 수축으로 인해 타이어 공기압이 여름보다 평균 4~5% 이상 낮아집니다.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면 브레이크 작동시, 제동 능력이 저하되어 겨울철에는 특히 위험합니다.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공기압을 10% 정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지만, 타이어는 길들이는 시간이 필요하여 실제 사용 1~2주 전에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철 차량관리 TOP 5

1. 자동차 배터리

 

겨울철만 되면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차가 자주 보입니다. 이 원인은 자동차 배터리 문제로 겨울철에는 더 세심하게 관리해야 됩니다.

 

배터리 수명은 2년 반~3년, 차량 장기간 미운행 시 블랙박스 전원을 끄거나 하루마다 시동 걸어주기는 꼭 지키셔야 합니다.

 

2. 염화칼슘

 

겨울철에는 도로에 눈이 빨리 녹도록 염화칼슘을 뿌립니다. 하지만 이 염화칼슘은 차량 골격을 유지하는 프레임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차량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염화칼슘이 뿌려진 길을 오래 달렸다면, 하부 세차를 필수로 하셔야 하며, 브레이크 라인 점검을 꼭 받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차량 화재 주의

 

겨울철 히터 사용으로 공회전이 많아지고, 냉각수가 얼거나 부족해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과열된 엔진이 지속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룸에 먼지가 쌓이거나 기름이 새면 작은 정전기에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차량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냉각수와 엔진룸을 자주 확인하길 바랍니다.

 

4. 와이퍼 관리

 

자동차 와이퍼 수명은 12개월 입니다. 1년 주기로 교체가 필요하며 특히, 겨울철에는 눈의 무게로 인해 와이퍼에 변형이 오거나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퍼도 자주 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겨울철 워셔액 사용

 

겨울철 워셔액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차 앞유리의 결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낮시간에 유리를 워셔액으로 닦고 말려주는 것만 해도 겨울철 결빙을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차량관리와 함께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